회복적정의 연구소

전문 연구원들과 함께 RJ 저널 발간, RJ 아카데미와 컨퍼런스 개최, 다양한 RJ 연구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 밖에 RJ 자료 연구 및 질적 연구, 회복적 도시 만들기, 회복적정의와 5.18 민주화 운동 등 회복적정의 운동이 폭넓게 확산되고 깊이 있게 연구되며 다양하게 실천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 RJ 저널

 - 분기별 발행


 2. 회복적 정의 아카데미 및 컨퍼런스

 - RJA(8회/년), 컨퍼런스(2회/년)

 

 3. 회복적 정의 연구 및 기초자료 개발

 - 객원 연구원 지원


 4. 회복적 정의 연구회 활동 지원

 - 학교연구회, 교회연구회, 사법연구회, 가정마을연구회


 5. 회복적 정의 협회 회원 지원

 - 회복적 정의 네이버 블로그 운영


 6. 대외협력

 - 5.18 진상규명활동지원, 기타(회복적도시만들기 등)



연구원 소개



김훈태 연구원


공립 초등학교와 발도르프학교에서 교사로 일했고 박사과정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 회복적 정의 운동이 사법과 교육뿐 아니라 회복적 경제, 회복적 정치, 회복적 문화 등 전사회적인 가치 철학 패러다임으로 확신되는 데에 관심이 있으며, 기존의 형사사법이 갖는 경험주의적 한계에 대해 비판적 실재론의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류혜선 연구원


정의의 문제를 다루는 법학을 통해 역으로 회복적 정의에 대한 학문적 언어를 갖고자 법학 공부를 하고 있다. 젠더폭력, 국가폭력, 계급과 회복적 정의에 관심이 많으며 '회복적 정의는 흐르는 강물'과 같다고 말한 하워드 제어의 말처럼, 여러 물줄기가 모여 하나의 강물이 되듯이 회복적 정의가 우리사회의 정의를 이뤄가는 방식으로 통용되는 문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고자 한다.


장민지 연구원


교육학 전공을 바탕으로 대학 및 교육정책 연구기관에서 연구원으로 일했고, 회복적 정의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회복적 정의가 일상에 스며드는 회복적 일상화를 바라며 회복적 정의 운동 확산에 적극 활동하고 있다. 회복적 학교에 관심이 있으며 회복적 학교 운영 평가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황태진 연구원


법학을 전공하여 대학에서 범죄학과 형사법, 경찰학을 강의하였고, 박사과정에서 경찰단계 회복적 사법의 제도화를 연구하고 있다. 현행 형사제도의 한계를 극복할 회복적 사법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가능성, 그리고 안정성 뿐만 아니라 회복적 실천의 확산에 관심이 있으며, 특히 가정과 학교에서 적용될 예방차원의 회복적 정의 프로그램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객원 연구원 소개



강혁민


-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 국제평화학 석사

- 오타고 대학교 평화학 박사

- 우리민족서로돕기 및 평화네트워크 인턴, 리서치펠로우로 봉사

- 현 강원대학교 통일강원연구원 선임연구원

회복적정의 민간자격 1급 전문과과정 이수자